728x90

앨런 와츠(Alan Watts)는 “인생은 노래와 같으며, 노래의 유일한 목적은 춤을 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래를 들을 때, 음악의 끝을 목표로 춤을 추지는 않는다. 그냥 즐기기 위해 춤을 춘다.

 

반면, 우리는 항상 더 나은 것이 있고, 달성해야 할 목표가 항상 있다고 생각하면서 순간 순간을 서두르게 된다. 이것은 춤 없이 음악의 끝을 향한 여정이다.

 

나는 누군가가 되고 싶었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갖고 싶고, 높은 위치에 서고 싶었다. 그러나 내가 무엇을 증명하려고 하는지 몰랐다.

 

머리카락이 자라는 모습, 손톱이 자라는 모습, 심장이 뛰는 모습, 웃는 모습, 눈물이 떨어지는 모습 등은 아무런 노력이나 고통 없이 일어난다. 참 쉽다. 인생은 왜 쉽지 않을까?

 

나는 대학에 진학 했고, 높은 연봉을 받는 직업을 얻었고, 조금씩 위로 향해 가고 있다. 목표는 모든 것을 갖추고 쉽게 보이도록 만들었다. 쉬운 일은 아니었고, 쉬운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노래는 불렀지만 춤은 추지 않았다.

 

나는 요점을 놓치고 있다. 춤을 추어야 했다.

 

얼마나 멀리 도달했던, 얼마나 열심히 일했던 항상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싶어했다. 물질적인 것들은 편안함을 가져다 주었지만, 행복을 가져다주지는 않았다.

 

우리의 삶은 물질과 지위에 관한 것이 아니다. 행복은 감사에서 나온다. 출근하면 보고 싶은 사람들이 있고, 그들이 웃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 모두는 하고 싶지 않은 일도 해야 한다.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노래를 하고 있지만 춤을 추지는 않는다.

 

춤을 추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만, 항상 더 많은 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결코 현재 서 있는 곳에 만족하지 않는다. 더 많은 것이 항상 더 좋다. 행복과 성취는 항상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다. 그러나 춤을 추지 않는다.

 

삶 자체에 대한 행복은 여전히 내 앞에 놓여있다. 노래도 아직 흘러나오고 있다. 현재를 살아가며 춤을 즐기기에 아직 늦지 않았다.

728x90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덜 일하다.  (0) 2024.07.06
지금 행복해지는 법  (0) 2024.07.06
단순함이 삶을 드러내는 방식  (0) 2024.07.06
스티브 잡스가 컨설팅을 싫어하는 이유  (1) 2023.11.25
60/40 규칙  (0) 202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