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인생을 3시간짜리 영화로 상상해보자. 이 영화에는 코미디, 드라마, 로맨스 등 너무나 많은 장르가 어지럽게 뒤섞여 있을 것이다. 성장하는 순간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노인이 되어가는 과정도 있다. 어려운 상황도 있을 수 있고, 좌절하는 상황, 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순간도 있다. 성공하거나 승리하여 기뻐하는 장면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는 끝나게 된다.

 

당신의 인생을 담은 영화에 나오는 장면에는 이유가 있다. 이 장면들은 영화에 대해 전반적으로 관여하여 모든 것을 결정하는 감독에게서 나온다.

 

당신의 영화를 감독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이다. 당신의 삶이다.

 

삶의 모든것이 우연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는다면, 기대한 것과 다른 일이 일어나거나, 예상치 못하는 난관에 부딪혔을때, 너무 힘든 상황이 일어난다면, “내 영화에 이 장면을 왜 넣었는가?”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에 대한 장면을 넣어야 한다.

 

흔히, 고난을 통해 성장한다는 것을 얘기하지만, 일부로 고난을 선택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와 같은 말을 나는 믿지 않는다. 빈곤 국가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일부러 자신의 삶에 고난을 부여 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평범한 플롯에 집중한다면, 삶의 시나리오에 대해서 추가하거나 편집되는 장면들이 많을 것이다.

인생 영화에서 잘못된 것이 있다면, 그 장면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 왜 거기에 넣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728x90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어린아이가 되려면  (0) 2024.07.06
아날로그  (0) 2024.07.06
추억이 아닌 취향을 파는 작은연필가게 “흑심”  (0) 2024.07.06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0) 2024.07.06
천천히 가볼까?  (0) 2024.07.06